하주아 의원 5분 발언

 

존경하고 사랑하는 22만 남구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봉선2동ㆍ진월동·효덕동ㆍ송암동ㆍ대촌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남구의원 하주아입니다.

 

의원은 우리 장애인에게 꿈과 삶의 희망 그리고 살아가는데 자신감을 줄 수 있는 남구 장애인 체육실업팀 육성을 제안하고자 5분 발언을 신청하였습니다이렇듯 우리 장애 체육인들이 꿈을 포기하지 않고 운동할 수 있는 장애인 체육실업팀의 전국 현황을 살펴보면수영, 탁구, 태권도, 배드민턴, 보치아 등 총 26개 운동종목이 있습니다.

 

운영기관으로는 공공기관이 8, 민간기업이 7, 시도체육회가 58곳 그리고 지자체는 광주광역시를 비롯한 21곳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이 중에서 기초단체도 울산광역시 중구를 비롯한 4곳이 장애인 체육실업팀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울산광역시 중구청은 배드민턴 종목의 실업팀을 운영하고 있는데지도자 1, 선수 4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매년 약 36천만원 정도 예산이 소요됩니다그리고, 울산광역시 북구청도 수영 종목의 실업팀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도자 1, 선수 4명으로 구성되어서 매년 약 19천만원 정도 예산이 소요됩니다.

 

이렇게 매년 2억에서 4억 정도의 예산을 투입하여 장애 체육인들에게 다소나마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다면 우리 남구청도 기꺼이 장애인 체육 실업팀 육성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리 남구는 19953월에 비장애인 실업팀인 레슬링팀을 창단하여 지도자 2명 선수 7, 9명으로 구성되어 현재까지 매년 약 8억원 정도 예산이 집행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그리고 또한 2020년도부터는 비장애인 실업팀인 남자 양궁팀을 창단하여 감독 1명 선수 4, 5명으로 구성되어 매년 약 42천만원정도 예산이 집행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남구가 지자체 중 유일하게 비장애인 실업팀 2팀을 운영하면서 아직까지도 장애인 체육실업팀 창단은 전혀 준비하고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남구 구민 여러분!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신체활동에 대한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헌법 제10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라고 되어있습니다아울러 장애인도 체육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여 만족을 추구할 행복추구권도 보장되어 있습니다.

 

장애인들의 체육활동은 단순한 재활의 수단으로 보기보다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적극적인 수단이고, 신체적·정신적 재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문화생활의 향유와 자아개발의 경험, 그리고 체육활동을 통한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등의 장애인 복지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따라서, 장애인분들이 지속적으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장애인 체육실업팀 창단이 절실한 이유입니다.

 

현재 우리 남구에는 장애인들이 마음 놓고,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되고, 남구의 복지수준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장애인 체육 실업팀 육성이 그 기준의 척도라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여러 기업체와 광역지자체 그리고 시군구 기초자치단체 등이 장애인 체육실업팀 창단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면서도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현실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장애인분들을 더 배려하고 나누며 살아가는 남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함께 더불어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을 더욱 모색해야 한다고 봅니다.

 

다행히도 우리 남구는 20191월에 문체부에서 주관하는 생활SOC 공모사업으로 장애인 전용 체육관인 반다비체육센터가 선정되어 금년도에 착공 및 완공될 예정에 있습니다남구월산공원 주변 월산동 100번지 일원에 연면적 4,381, 지하1, 지상2층 규모로 수영장 및 다목적실 등의 총사업비 140억원 (국비 40, 시비 50, 구비 50)이 소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만약, 남구 반다비체육관 건립이 없다면 장애인 체육실업팀을 창단하는데에는 막대한 예산이 들겠지만 우리 남구에는 다행히도 이미 반다비체육관이라는 장애인 전용 체육관이 만들어지므로 적은 비용으로도 장애인 체육실업팀을 운영할 수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이런 좋은 여건에서는 당연히 장애인 체육실업팀이 만들어져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 생각하십니까? ....

 

더불어, 대한장애인체육회장애인 선수의 안정적인 훈련여건과 전문체육기반 조성을 위해 매년장애인 실업팀 육성 공모사업을 통해 장애인 체육실업팀 창단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창단된 실업팀에게는 활성화 일환으로 매년 15천만원씩 최대 4년간 지원한다고 합니다따라서, 우리 남구청에서 장애인 체육실업팀을 창단한다면 초창기에는 예산 소요가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본의원의 지역구인 남구 대촌지역이 광주 최초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국가산단과 지방산단이 조성되고 있고, 앞으로 광주 경제의 중심지로 도약하고 많은 기업유치가 전망되는데 ..... 유치기업에 장애인 체육실업팀에 대한 홍보 및 지원 환경을 조성한다면 장애인 체육실업팀의 기금 조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말해서, ‘장애인 체육실업팀창단 초창기 4년 동안은 대한장애인체육회 공모사업비를 통해 운영하고그 이후에는 대촌지역 국가산단과 지방산단에 들어오는 기업으로부터 기금을 지원 받고월산동에 있는 반다비체육관을 활용한다면,

우리 남구는 적은 비용으로도 2 내지 4 종목의장애인 체육실업팀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우리 남구민이 함께 서로를 배려하고 나누는 세상을 꿈꾸며 남구 장애인 체육실업팀 창단이 이루어지길 희망하면서...

이상으로 본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