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5에 해당하는 글 1

광주향교 2025년도 정기 유림총회2

주요사업 계획 예산승인 및 감사 선거

 

광주향교(전교 기호석) 1 15일 유림회관 2층 대강당에서 100여 명의 대의원과 유림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예산 세출 결산과 2025년 예산 승인, 홈페이지 개편 및 감사 선출을 진행하였다.

 

기호석 전교 개회 선언

이날 기호석 전교는 인사말에서앞으로 향교 발전을 위한 기획단 운영과 홈페이지 개편 등으로 향교를 알리고 소통하는 데 좋은 창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는 2명 선출에 2명이 입후보하여 무투표로 당선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강대욱 성균관 부관장은 축사에서나라가 많이 어지럽다. 그러나 높은 국민의 민주 의식에 의해서 곧 종결될 것 같다. 정치에 불필요한 편견으로 소용돌이에 휩싸이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자료를 보고있는 기세규 교수

최흥렬 31대 전 전교는광주향교가 기호석 전교 출범 이후 제대로 된 반석 위에 잘 돌아가고 있어 천만다행이다. 유림 모두가 일심동체로 협조하여 더욱 광주향교의 위상을 정립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말했다.

 

김성대 선거위원장은 감사 선출에 있어서 2인 선출에 2인 후보로 무투표 당선되었다고 밝히고 조영성 후보와 문석준 후보에게 당선증을 수여하였다.

 

자료를 보고있는 학생회장

광주향교는 2025년 신규 개발 계획으로 광주향교의 발전과 유교 문화 활성화의 장기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광주향교 발전 기획단을 운영한다. 이는 지자체 및 교육청과 협력하여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향교는 지역 유림 및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와 유교 정신을 계승하고 수기안인(修己安人, 자신을 수양하고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함)의 덕목과 시민 정신을 강화하기 위한 민주 시민 교양 강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강대욱 성균관 부관장 축사하는 모습

향교는 학생들에게 유교 문화의 핵심 가치와 지역 사회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인성과 지역 사랑을 고취하고, 광주향교의 전통적인 제향과 강학 기능을 현대 교육에 접목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문화적 성장에 기여하는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향교는 유림과 청소년이 함께 전통 문화 유적지를 탐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대 간 소통과 이해를 증진하고, 전통문화의 가치를 체험하며 계승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기호석 전교 인사말

향교는 전통 혼례를 통해 다문화 가정 및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가정을 지원하고, 결혼 기념행사를 통해 가족 사랑과 세대 간의 소통을 증진하여 지역 사회 및 가족 공동체의 화합과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지자체와 협업하여 전통 혼례 보조 사업, 광주향교 예절 지도사 양성 사업, 어린이 예절 교육 및 민속놀이 체험 프로그램 등 풍성한 활동이 펼쳐질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2025년 전기총회 모습

한편, 광주향교는 상호 민주적 의사 표현과 소통이 결여되어 많은 분쟁과 혼란으로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반면교사로 삼아 이제 새로운 반석 위에 광주향교다운 면모를 조성하기에 유림은 뼈를 깎는 노력으로 150만 시민의 정신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하고 그 모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