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6 광주향교 27.28 모성회장 이.취임식 포토존

포토존/2025년도 포토존|2025. 1. 16. 15:19

댓글()

광주향교 모성회 27. 28대 이취임 포토존

포토존/2025년도 포토존|2025. 1. 16. 15:16

댓글()

광주향교 모성회, 제27·28대 회장 이·취임식 성료

유림회관을 매운 축하객 모습

광주향교(전교 기호석) 모성회(회장 정영균)는 2025년 1월 16일 오전 10시 광주향교 유림회관에서 유림, 장의, 모성회 회원, 일반 하객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7·28대 모성회장 이·취임식을 성대히 거행했습니다.

 

이임 정영균 회장과 신임 김윤환 회장 모습

이임하는 정영균 회장은 이임사를 통해 “신임 김윤환 회장은 이미 북구 지회장을 역임하며 탁월한 리더십과 지도력을 인정받은 덕망 높은 분으로, 앞으로 모성회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모든 모성회원이 일심동체가 되어 신임 회장을 지원함으로써 광주향교 모성회가 전국에서 가장 빛나는 모성회로 더욱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퇴임하시는 정영균 모성회장

신임 김윤환 회장은 취임사에서 “정영균 회장님께서 쌓아 올린 업적과 모성회의 발전된 모습과 성과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회원들과 함께 유림 정신을 바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모성회를 더욱 발전시키는 데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광주향교 전교 축사하는 모습

기호석 전교는 이임하는 정영균 회장에게 “그동안 모성회의 발전과 유림의 화합을 위해 보여주신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시 본부장으로 취임하신 새로운 자리에서도 유교 정신을 역동적으로 펼치시리라 믿는다”고 격려했습니다. 또한 신임 김윤환 회장에게는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인사를 전하며 “김 회장님은 성균관 유도회 북구지부장을 역임하시면서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하셨다”고 평가했습니다. 덧붙여 “유림 사회의 단합과 유교 문화 계승을 위해 다양한 사업과 활동을 펼쳐주시기를 기대한다”고 축사했습니다.

 

모성회 깃발 인계하는 모습

이날 행사에서는 모성회 회기를 인계·인수하는 전통적인 의식이 진행되어 참석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는 향교의 아름다운 전통을 보여주는 것으로, 앞으로도 이러한 아름다운 이양의 선례가 이어지기를 기대하게 했습니다. 또한 신임 회장이 이임하는 전임 회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하는 모습은 향교의 훈훈한 미풍양속을 보여주는 또 다른 감동적인 장면이었습니다.

 

기념 촬영

한편 광주향교 모성회는 1940년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이 지역 유림 651명이 존성숭유(尊聖崇儒)의 취지로 발족한 유림 단체입니다. 당시 일제의 학정이 극심하여 향교 재산 등이 피탈되어 행사(享祀)조차 어려운 상황에 이르자, 지역 유림들이 분연히 일어나 향교의 기본 재산을 조성하고 석전 봉행, 교궁 보수, 전사각 건립 등을 통해 문묘의 유지 관리, 윤리 도덕 함양, 유학 사상 연구 등을 수행해 왔습니다.

공로패를 증정하는 모습
축사하는 최흥열 전 전교님
이임하시는 정영균 회장에게 꽃다발 증정
모성회 깃발 인계인수 모습
반가운 만남 시본부장과 유림회원
공로패를 증정하고 악수하는 모습 기념촬영
신임 김윤환 회장이 이임하시는 정영균 회장께 공로패를 증정하고 기념 촬영
이임하시는 정영균 회장과 가족 그리고 신임 김윤환 회장
부채를 선물하는 유림회원
최흥렬 전 전교와 전 나주 전교
김윤환 신임 모성회장
신임 김윤환 모성회장 가족 기념촬영

댓글()